최근에는 스마트폰의 가상 키보드의 사용 빈도가 많이 늘어났지만 아무래도 타이핑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키보드입니다. 특히 게임을 할 때는 키보드의 영향을 생각보다 많이 받는 편이죠. 기계식 키보드는 가장 대표적인 게이밍 키보드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최근에는 화려한 RGB를 더해 치는 맛에 보는 맛까지 더한 키보드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키보드의 재질 또한 플라스틱을 넘어 나무, 금속, 심지어는 콘크리트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손에 바로 닿는 입력 기기인 만큼 수많은 사람들의 취향에 맞춰 다양한 키보드가 제작되고 있습니다. 기성품 키보드에 커스텀을 하기엔 상당히 힘들지만 스위치의 교환이 가능한 핫스왑을 지원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오늘은 핫스왑을 지원하는 마이크로닉스의 기계식 키보드 Z-K9을 가져왔습니다.

박스의 상단에는 스위치의 타입과 대형 볼륨노브, 금속 상판과 같은 제품 특징이 간단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하단에는 각종 인증정보와
기계식 스위치, ABS 키캡, 흔히 풀사이즈라고 말하는 베이직 104키, 다중 입력을 지원하는 안티 고스트, 컴퓨터와 키보드간의 데이터 교환 속도를 나타내는 1000Hz의 폴링 레이트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키보드 본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구성품으로는 키보드 본체, 제품 설명서, 스위치 리무버, 키캡 리무버가 있습니다.

키보드를 연결하면 화려한 RGB가 프레임까지 감싸면서 빛납니다.

프레임을 감싸는 RGB또한 광량이 부족하거나 과도한 단차 없이 매끄럽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속 상판은 단단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데요.
Z-K9의 가장 큰 특징인 대형 볼륨노브 주변에도 발광부가 있기 때문에 금속 상판에 포인트를 더해줍니다.
노브또한 상당히 단단하게 잘 고정되어 있으며 퀄리티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대부분의 키보드가 펑션키 조합으로 사용하는 미디어 컨트롤과 RGB컨트롤 또한 별도의 키로 구분되어 있으며

펑션키와 모드키간의 조합을 통해 RGB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게임모드의 경우 총 5개의 프리셋을 지원하는데요.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설정해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펑션키와 십자키의 조합으로 광량과 속도 조절 또한 가능하며 ins키등의 조합을 통해 총 18가지의 RGB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키캡의 경우 ABS이긴 하지만 이중 사출 구조로 내구성을 높여 지워짐 걱정을 많이 줄였습니다.
다만 한글표시의 경우 프린팅이기 때문에 다소 주의가 필요합니다.

본 제품의 특징중 하나인 핫스왑
핫스왑은 기계식 키보드에서 스위치가 납땜되지 않고 잡아 당기는 것만으로 교체가 가능하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위치 리무버를 통해 스위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를 제거하면 기판의 접점과 LE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소개페이지에서는 Kailh, Outemu, Gateron 3개 회사의 스위치를 지원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의 경우 일체형으로 되어있습니다.
케이블 재질 또한 패브릭이 아닌 일반적인 전선인데요.
물론 기계식 키보드치고 가격이 저렴한 편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케이블은 분리형을 선호하고 분리형이 아니라도 패브릭 처리정도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Z-K9 기계식 키보드의 좋은 점
- 핫스왑
- 대형 노브
- 화려한 LED
아쉬운 점
- 일체형 케이블
- 케이블의 재질
- ABS키캡
'리뷰 > 키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특한 외형에 화려한 RGB까지! | 마이크로닉스 메카 ZK2 (0) | 2022.05.17 |
---|